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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논문리뷰] 초진환자 재방문 예측모형 개발 본문
초진환자 재방문 예측모형 개발
초진환자 재방문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revisit prediction model for the outpatient in a hospital 1연세대학교 2연세대학교 초록 Objectives: This study is for developing the prediction model of outpatient's revisit in target h
www.kci.go.kr
논문편명 : 초진환자 재방문 예측모형 개발
연구 목적 : 초진환자의 재방문 여부에 대한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고객 관계 관리 모형 개발
연구 대상 : 일개 대학 부속 종합병원에서 2000.8 ~ 9 사이 신규로 내원한 외래환자대상으로 2003.12까지 외래 관련 자료가 있는 4,273명 + 2003.8 ~ 9 사이 신규 내원환자 9,392명에 대해 2006.12까지의 자료
연구 이유 :
- 치료중심의 의료에서 예방중심의 의료로 전환되고 있다.
- 신규고객 획득에 소요되는 비용은 기존 고객 유지비용에 비해 5배 더 소요
- 우리나라 의료분야에서 고객에 대한 연구를 보면 거의 없는 실정
‘재방문’ 기준 : 다른 질환으로 내원한 경우만 포함
데에터셋 :
- 학습 데이터 : 2000.8 ~ 9 사이 신규로 내원한 외래환자 대상으로 2003.12까지 외래 관련 자료가 있는 4,273명
- 평가 데이터 : 2003.8 ~ 9 사이 신규 내원환자 9,392명에 대해 2006.12까지의 자료
- feature
분석 방법 :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의 학습결과를 ROC곡선과 Root ASE를 활용하여 평가
-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를 선택한 이유는 예측모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고, 결과도 실무에서 쉬게 적용할 수 있어서 사용
최종모형 :
결론 :
- 비급여가 높은 사람이 재방문이 높다 이는 비급여 부분이 많은 것은 기본의료서비스가 아니라 부가의료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부가서비스를 받으러 온 사람들이 병원재방문율이 많을 수 있다.
- 비급여가 적은 환자 중에서 선택 치료를 하고 응급실로 내원한 경우 재방문율이 높다. 이는 자신의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의사를 선택한 경우이기 때문에 병원에 대한 만족도와 기대가 높을 수 있다.
- 비급여가 적고 선택진료를 하지 않고 협진하는 경우에 재방문율이 높다.
향후 연구 :
- 가까운 시일 내에 재방문과 장기간 이후 재방문 하는 고객의 특성을 구체적 분류 필요
- 각 병원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업무 과정에 대해 이해 필요
- 병원 프로세스 속에서 선택된 변수를 분석하면 대부분의 재방문 고객이 접수과정에서 파악이 이뤄질 것
- 진료비와 관련된 부분에서 분류된 고객에 대한 보다 세심한 마케팅전략 개발 필요
- 각 병원의 실정에 맞게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수정하여야 할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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